TRPG 같은 커뮤겜 하는 친구를 위해 만들어낸 구글 시트

검은사막 거점길드에서 참여시트 관리할 때 가끔 만졌었던 구글 시트와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게임 스태터스 창을 짜보았다.
사실 친구에게 시트 제작비를 받았다..자본주의 만세
수동으로 입력하는 곳 : 사진, 캐릭터 이름(EX.뫄뫄),캐릭터 정보요약, 특성 SP, MEMO...
자동으로 계산 되는 곳 : 그 외 모든 곳
(스킬 스탯의 경우 분배할 곳에 숫자를 적고 적용을 누르면 해당 능력치와 잔여포인트가 전부 계산되어 적용된다.)




곳곳에 적용 시킨 연산 함수들 예시
버튼을 이용해서 동작하는 명령은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만들었다.
반복문 사용은 아직 미숙해서 IF문 조져서 만들어냄

기본적인 턴 연산에서 부터

턴마다 변하는 플레이어 상태(버프, 디버프 등..) 를 입력한 값에 따라 변화할 수 있게 작성해보았다.

문법이 이렇게 작성되는게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정상 작동하니까 OK 날리고 감..
할 줄 아는 언어가 파이썬과 자바조금 밖에 없어서 조잡하게 짜였다고 생각하지만 일단 해냈다는 것에 의미를 두었다.

요약페이지도 작성해보았다. #REF!는 연결된 시트를 제거해버리는 바람에 오류가생김
==턴에 관하여==
처음 작성할 땐 모두의 턴이 끝나면 GM이 턴 상승 버튼을 눌러 다 같이 턴을 적용받게 계획하여 작성하였다.
하지만 스크립트다 매크로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플레이 하는 유저가 많다면 모두 적용되는데 굉장히 긴 시간이 소요된다.
그래서 후에 턴 상승 버튼은 한 턴이 끝난 유저의 버튼만 누르게 하되 GM이 운영하는 턴과 일치해야 시트가 동작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GM시트에서도 턴에 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고, GM의 턴과 상이하게 턴 상승 버튼을 제어하려 하면 경고 문구가 등장한다.

GM도 턴상승을 잊지 않기 위해서 실제턴 CELL은 수기로 직접 1씩 올려줘야한다.
실제 턴이 적용 턴보다 1보다 많아야 정상 작동

실제 턴 값을 입력하지 않으면 오류가 출력
마지막으로 모든 게임이 끝나면 시트 정리를 위해 초기화 기능도 적용되어있다.
작성할때 머리가 많이 아팠지만 꽤 재미있었고, 기회가 된다면 다른 시트도 작성해 보고싶다.
사실 만든지 꽤 됐는데 이제 후기를 적어본다.